user::2a6004ad-2727-4ab7-818e-4b31cc61fb10

우리나라에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이 태동된 지 20여년이 되었습니다. 척박한 토양가운데 뿌리 내리기 시작한 벤처의획기적 전환을 가져온 것은 95년 벤처기업협회 출범, 96년 코스닥설립, 97년 벤처기업육성을 위한 특별조치법의 제정 등에의한 것이었습니다.

IMF 경제위기속에 벤처는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맞기도 했으나 벤처열풍과 시장거품의 후유증 속에 심각한 침체의 위기를겪기도 했습니다. 2005년 벤처재도약 정책의 시행 이후 우리나라의 벤처는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새롭게 출범한 벤처기업연구원은 명실공히 벤처에 관한 지식을 체계화하고 정확한 분석자료를바탕으로 벤처정책의 수립과 벤처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기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벤처실태조사와 동향 분석 자료를 제공하여 기업인들의 경영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벤처관련 정책, 법률, 금융, 조직, 마케팅, 기술혁신 등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를 통하여 벤처분야 정책수행과 기업활동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글로벌 경쟁환경 속에서 벤처기업의 경쟁력 향상은 국가 미래에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벤처기업 연구원은 벤처생태계의 활성화를 통해 글로벌 스타 벤처가 육성·발전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벤처에 대한 시장신뢰와 사회적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며, 창의와 도전의 기업가 정신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